생산성도구

최고의 프로젝트 관리 도구 오픈소스 Top 5

산삼인생 2023. 2. 8. 17:29
728x90

Adobe Stock

 

최고의 프로젝트 관리 도구 오픈소스 추천 합니다.

 

소프트웨어 기업에서의 아래와 같은 고민을 가지고 계시는가요?

1. 누가 무슨 일을 하는 지 모르겠어요?

2. 프로젝트가 어느 정도 진행되는지 모르겠어요?

3. 고객들에게 프로젝트 진행 상황 보고를 어떻게 해야 하지요?

Adobe Stock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인적 자원 관리는 핵심입니다.

프로젝트 관리를 잘하게 되면 프로젝트의 성공을 높일수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의 능력이 뛰어난 만큼

프로젝트 성공률은 높아지며

프로젝트 참여자의 생산성을 높일수가 있으며

지속가능한 비즈니스가 가능하게 됩니다.

Adobe Stock

프로젝트 관리를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도구(시스템)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도구가 필요없이

기업내에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기업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갖추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검색해보면 엄청 많습니다.

아마 우리 회사에 맞는 도구를 찾기란 쉽지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수많은 유료 서비스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유료 서비스로는

1. Jira

2. Notion

3. Trello

4. Asana

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려면 Notion, Trello는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기업에서 사용하시려면 유료 결재를 추천드립니다.

Adobe Stock

하지만 경제성을 고려해서 오픈소스를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소프트웨어 기업의 창업의 이점은 컴퓨터 한대만 있고, 개발자 1명만 있으면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우리 호주머니를 아끼기 위해서 오픈소스 도구에도 훌륭한 도구들이 많습니다.

 

Adobe Stock

 

목차

     

     

     

    Adobe Stock

    1. 프로젝트 관리 도구란?

    프로젝트 관리 도구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작업, 일정, 리소스 및 예산과 같은 프로젝트의 다양한 측면을 계획, 구성 및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도구에는 작업 할당 및 추적, 공동 작업, 프로젝트 예약, 리소스 할당, 위험 관리 및 프로젝트 보고와 같은 기능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도구의 인기 있는 예로는 Asana, Trello, Jira, Basecamp 및 Microsoft Project가 있습니다.

     

    Adobe Stock

    2. 프로젝트 관리 도구의 필요성

    프로젝트 관리 도구는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왜 프로젝트 관리 도구가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선된 조직 : 프로젝트 관리 도구는 작업, 일정, 자원 및 예산을 포함하여 프로젝트의 모든 측면을 중앙 집중식으로 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더 나은 협업 : 프로젝트 관리 도구는 팀 구성원, 이해 관계자 및 고객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촉진합니다.

    3) 효율성 향상 : 프로젝트 관리 도구는 많은 작업과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입니다.

    4) 더 나은 가시성: 프로젝트 관리 도구는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을 제공하여 프로젝트 관리자가 잠재적인 문제를 식별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책임 증가: 프로젝트 관리 도구는 작업 및 할당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모니터링하여 팀 구성원 간의 책임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향상된 의사 결정: 프로젝트 관리 도구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성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와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Adobe Stock

    3. 오픈소스 기반의 프로젝트 관리 도구 Top 5

    오픈소스 기반의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검색해보면 정말 많은 도구가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거나, 한번쯤 들어보셨거나, 오픈소스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5개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기 있고 널리 사용되는 5가지 오픈 소스 프로젝트 관리 도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레드마인(Redmine)

    Redmine : 여러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달력 및 간트 차트를 포함하며 플러그인을 통해 사용자 지정을 제공하는 유연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redmine.org/

     

    Overview - Redmine

    Redmine¶ Redmine is a flexible project management web application. Written using the Ruby on Rails framework, it is cross-platform and cross-database. Redmine is open source and released under the terms of the GNU General Public License v2 (GPL). Features

    www.redmine.org

    Redmine

    2) Taiga


    Taiga: 민첩한 개발 방법론을 지원하고 깨끗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최신 프로젝트 관리 플랫폼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taiga.io/

     

    Taiga: Your opensource agile project management software

    Taiga is an easy and intuitive yet powerful project management tool for multi-functional agile teams

    www.taiga.io

    taiga

     

    3) OpenProject

    OpenProject: 계획, 추적 및 보고는 물론 다른 도구와의 통합을 위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웹 기반 프로젝트 관리 도구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openproject.org/

     

    OpenProject - Open Source Project Management Software

    Open source project management software for classic, agile or hybrid project management: task management✓ Gantt charts✓ boards✓ team collaboration✓ time and cost reporting✓ FREE trial!

    www.openproject.org

    OpenProject


    4) AppFlowy

     

    AppFlowy : Notion의 오픈 소스 대안 도구입니다. AppFlowy는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시각적 방법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관리 도구입니다. 사용자가 작업 및 종속성을 매핑하고 기한을 설정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는 순서도 기반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AppFlowy는 사용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으로 설계되어 다양한 수준의 기술 전문 지식을 가진 팀원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AppFlowy의 기능에는 작업 관리, 프로젝트 계획, 협업 도구 및 진행 상황 추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 https://appflowy.io/

     

    AppFlowy.IO

    AppFlowy is an open source alternative to Notion. You are in charge of your data and customizations.

    appflowy.io

    Appflowy


    5) Odoo

     

    Odoo: 회계, 재고 등을 위한 모듈은 물론 프로젝트 관리 모듈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오픈 소스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odoo.com/

     

    Open Source ERP and CRM | Odoo

    From ERP to CRM, eCommerce and CMS. Download Odoo or use it in the cloud. Grow Your Business.

    www.odoo.com

    Odoo

     

    참고 : 이러한 도구는 모든 프로젝트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선택하기 전에

    기업의 프로세스, 특정 요구 사항 등을 평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기서 소개해 드리는 오픈소스 도구는 인기와는 상관이 없이 지극히 개인적인 내용입니다.

    여러가지 자료를 검색해서 작성을 하였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도구 순위 관련 참고 사이트

    https://project-management.zone/ranking/open-source,planning

     

    Popularity Ranking of 35 Open Source, Project Planning Project Management Systems

     

    project-management.zone

    ChatGPT

    https://project-management.com/open-source-project-management/

     

    The Best Open Source Project Management Software for 2023

    Open source project management software help teams along the project management life-cycle. Compare today's top software now and see whats best for you!

    project-management.com

    https://www.shareable.net/new-report-unlocking-the-uk-sharing-economy/

     

    New Report: Unlocking the UK Sharing Economy

    +++++++++++++++++++++++++++++++++++++++++++++++++++++++++++++++++++++++++++++++++Please share with Shareable! Click here to support our coverage of the

    www.shareable.net

     

     

    4.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잘 사용하기 위한 방법

    다음은 소프트웨어 회사 내에서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잘 활용하기 위한 몇 가지 모범 사례를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1) 프로젝트 요구 사항 정의 :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사용하기 전에 각 프로젝트의 목표, 범위 및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이는 올바른 도구를 선택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역할 및 책임 할당 : 프로젝트 관리자, 개발자 및 이해 관계자를 포함한 팀 구성원에게 특정 역할과 책임을 할당하여 모든 사람이 자신의 작업과 기한을 알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3) 작업 관리 기능 활용 : 프로젝트 관리 도구의 작업 관리 기능을 사용하여 작업을 할당하고 마감일을 설정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합니다.

    4) 협업 촉진 : 팀 구성원이 채팅, 파일 공유 및 댓글 달기와 같은 도구의 공동 작업 기능을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공동 작업하고 커뮤니케이션하도록 권장합니다.

    5) 다른 도구와 통합 :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사용하는 다른 도구(예: 버전(소스코드) 관리 시스템, 버그 추적 시스템 및 커뮤니케이션 도구)와 통합하여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고 중복된 작업을 줄입니다.

    6) 정기적으로 진행 상황 검토 :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가 예산 범위 내에서 원하는 품질로 제시간에 완료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지속적인 평가 및 개선: 프로젝트 관리 도구의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개선합니다. 팀 구성원 및 이해 관계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개선해야 할 영역을 식별하는 것을 고려합니다.

     

    5.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위해서 프로젝트 관리가 중요한 이유

    프로젝트 관리는 여러 가지 이유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에 중요합니다.

    1) 개선된 계획 및 조직 : 프로젝트 관리는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구성하여 지연, 비용 초과 및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타 문제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리소스(자원) 할당 개선 : 프로젝트 관리 도구 및 기술은 기업이 리소스(자원)을 효과적으로 할당하여 낭비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향상: 프로젝트 관리 도구는 팀 구성원 및 이해 관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촉진하여 의사 결정을 개선하고 오해 및 오류의 위험을 줄입니다.

    4) 리스크(위험) 관리 개선 : 프로젝트 관리는 잠재적인 리스크를 식별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며, 예상치 못한 이벤트의 영향을 줄이고 예산 내에서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5) 이해관계자 관리 개선: 프로젝트 관리는 이해관계자의 기대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며, 모든 당사자가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과 요구 사항을 인지하고 충돌 위험을 줄입니다.

    6) 책임성 향상 : 프로젝트 관리는 팀 구성원과 이해 관계자 간의 책임을 설정하여 프로젝트 성과를 개선하고 성공적인 결과의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의사 결정 개선 : 프로젝트 관리는 의사 결정에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이 개선 및 성장 기회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와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전반적으로 프로젝트 관리는 조직이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지속 가능하게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에 중요합니다.